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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배포] inSANe 「상어 인세인 듀얼! ~오세요 상어상어 아일랜드~」

원문: サメインセイン デュアル! ~おいでよサメサメアイランド~

시나리오 제작자あかうさ(@akausasan)

번역&시나리오 카드 디자인: EG(@etihw28_6)



(목요양화[각주:1]풍 트레일러)


상어가 와서 사람을 잡아먹는다… 이곳은 남국 상어 지옥!


(탈출 불가능! 절해의 고도!)


「더이상 이런 거 싫어!」「이런 섬에 있을까보냐! 나는 혼자서라도 돌아가겠다!」←거짓 자막[각주:2]


왔습니다, 슈퍼 상어상어 타임!!!!!


시간 무제한, 무 한 리 필!!


이곳은 남국 상어 지옥. 남녀노소 마음대로 골라골라!


살아남아라, 봉마인!!


시스템: 인세인

권장 PC 인수: 2인

리미트: 3사이클

시나리오 타입: 협력형

월드 세팅: 사실은 무서운 현대 일본

장면표: 「샤크 인세인」의 「상어 장면표」를 사용



○시나리오 콘셉트

상어 인세인[각주:3]의 2인용. 완전 시나리오 크라프트(クラフト) 형식이 되었습니다. 통칭 상어 D세인.

【광기】카드가 공개되며 gdgd(구다구다/엉망진창) 되어 가는 공포를 2인 플레이로 재현하고 싶다 생각하며 제작했습니다.

GM 없이 플레이 가능한 전제로 제작했습니다. 라고 할까 GM 그다지 할 일 없을지도 모르겠어.



○조금 진지한 트레일러


상어에 의해 탈출 불가능한 장소에 갇혀버린 6인의 남녀.

협력하여 탈출 방법을 찾으려 하나, 도망갈 곳 없는 인간 관계에 스트레스가 분출되고, 

뒤틀린 광기가 서서히 사람들을 좀먹어 간다….


그런 gdgd B급 몬스터 패닉 영화의 1막(幕)을 어떻게든 2인 플레이어용으로 재현하고 싶어서 이 시나리오를 만들었어.


자, 장면표를 굴려볼까.


○특수 레귤레이션 (개요)

・6가지의 핸드아웃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하는 멀티 핸드아웃 형식입니다. 선택되지 않은 핸드아웃은 NPC로 등장합니다.

・PC 및 NPC의 비밀은, 조사판정에 성공했을 경우「비밀 결정표」를 굴려 내용을 결정합니다.

・각 사이클 마지막에 마스터 장면 「슈퍼 상어상어 타임」이 발생합니다.



○핸드아웃

플레이어는 각자 이하의 핸드아웃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핸드아웃 중복은 금지하므로, 서로 상의하여 겹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선택되지 않은 핸드아웃은 NPC로서 시나리오 내에 등장합니다. 설정을 정하는 법에 대해서 GM은 도입을 참고해 주세요.


사명은 전원 「상어로부터 달아나 탈출한다」입니다.

또한, 각 핸드아웃에는 PC의 캐릭터성을 보강하기 위한 특수 어빌리티를 갖추어 두었습니다. 

NPC는 특수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히어로

디폴트 성격: 냉정 침착한

디폴트 직업: 경찰


용감하며 행동력이 있고, 동료를 생각하는 주인공 타입. 비교적 살아남으나 방심은 금물이다.


특수 어빌리티:【슈퍼 히어로】

누군가의 핀치에 빠르게 달려가는 능력.

시나리오 중 1번만, 슈퍼 상어상어 타임(후술)에 호위가 붙어있지 않은 대상이 습격받은 경우의 사망을 회피할 수 있다.


●섹시

디폴트 성격: 제멋대로인

디폴트 직업: 예능인


섹시미 넘치는 색기 담당. 그만큼 상어에게 잡아먹히기 쉬우나, 플래그를 세우지 않도록 조심하면 비교적 살아남을 수 있다.


특수 어빌리티:【트루 로맨스】

그 매력으로 언제 어디서나 로맨스를 성립시키는 능력.

감정판정을 1회만 자동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다.


●클레버

디폴트 성격: 신경질적인

디폴트 직업: 교수


대학교수나 연구자, 박학한 학생 등의 해설 담당역. 체력은 그다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힘내라.


특수 어빌리티:【재능의 번뜩임】

그 풍부한 지식량을 살려 사건의 진상에 다가가는 능력.

메인 페이즈 중 1회만, 비밀 결정표(후술)를 굴려 나온 값을 플러스/마이너스 1 할 수 있다.


●세레브

디폴트 성격: 사교적인

디폴트 직업: 호사가


크루저라든지 별장이라든지 가지고 있는 큰 부자. 부자라고 해서 돈을 믿고 으스대거나 하면 금방 죽는다.


특수 어빌리티:【머니 파워】

남아도는 재력으로 난제를 해결하는 능력.

메인 페이즈 중 1회만, 임의의 타이밍에 아이템을 1개 입수할 수 있다.


●헌터

디폴트 성격: 눈빛이 예리하다

디폴트 직업: 모험가


과거에 상어에게 소중한 것을 빼앗기고, 절대 상어 죽인다맨이 된 사람. 비교적 강하고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으나, 방심하면 간단히 죽는다.


특수 어빌리티: 【복수귀】

놈을 죽이기 전까지는 죽지 않는다…!! 그 집착심이 지옥에서 당신을 되돌린다! 시나리오 중에 1회만, 임의의 타이밍에 이성치를 원하는 만큼 소비하고, 소비한 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모브

디폴트 성격: 수다스러운

디폴트 직업: 비즈니스맨


불운하게 휘말리는 포지션. 아무튼 살아남고 싶다. 자칫하면 상어에게 맨 처음으로 잡아먹히기 쉬우나, 예상 이상으로 죽을 것 같아도 죽지 않는다거나 조마조마하게 한다. 자포자기하지만 않으면 어떻게든 될 지도.


특수 어빌리티:【악운】

트러블에 휘말리면서도 간신히 살아남아 온 악운의 소유주임을 나타내는 능력. 버팅으로 인한 대미지를 무효화할 수 있다.













※아래부터는 GM를 위한 정보가 이어집니다. 마스터링 예정이 있으시거나, 본 시나리오를 플레이하신 분에 한해 열람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개시 전 준비〓

○사용 광기

12장의 【광기】 카드로 【광기】 덱을 작성합니다.

사용하는 카드는 「의심암귀」「도를 넘어선 마음」「페티시」「절규」「피에 대한 갈망」「괴물」「이질적인 언어」「이성에 대한 공포」「폭력충동」「광신자」(이상 인세인1) 「음모론」 「왜 나만?」 「적이냐 아군이냐」 (이상 인세인2)입니다.


○도입

・NPC의 설정 결정

PC끼리는 서로 자기소개를 하고, 하는 김에 함께할 예정인 NPC의 설정을 생각하고 갑니다.

설정은 NPC 설정 차트(후술)을 굴려 결정해 주세요. 이때, 시간이 없다면 디폴트 설정을 사용할 수도 있고, 표에 없는 설정을 새롭게 설정해도 상관 없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외견 이미지 등도 설정해 가면 보다 고조됩니다 (가까운 이미지인 예능인이나 애니, 게임 캐릭터를 가져오는 것도 방법입니다).

서로 이야기 해 가는 동안 인간 관계나, 섬에 있는 이유 등도 보이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재미있을 듯한 네타는 속속 주워 첨가해 갑시다.


・도입 장면

특별히 희망이 없다면 무대는 남국의 작은 무인도입니다.

기분을 바꾸고 싶다면 상어 인세인의「어어!? 이런 곳까지 상어가!?」표를 굴려, 다른 무대로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아무튼 PC 두사람을 포함한 사람들은, 상어에게 쫓겨 이곳에 도망쳐 들어왔습니다.

도망치는 동안에도, 미처 피하지 못한 사람들이 상어에게 잡아먹혀 갑니다. 

「폭력」 분야에서 랜덤으로 특기를 지정해 공포판을 해 주세요. 지정된 특기로 상어가 어떻게 사람을 참살했는지를 묘사합시다. 상어에게 있을 수 없는 공격 방법이라도 억지로 갖다 붙여 생각해 주세요. 분명 그 편이 즐거워질 겁니다.


최종적으로 일시적으로 안전해 보이는 장소로 무사히 도망친 것은, PC 두사람을 포함한 여섯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희망을 박살내듯, 탈출하기 위한 수단(예:보트)가 눈 앞에서 상어에 의해 파괴됩니다.

상어는 실컷 먹고 만족했는지 일단 떠나가고, 빙-글 빙-글 섬 주위를 맴돌고 있습니다. 한동안은 습격해 오지 않을 듯 하나,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어떻게든 탈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NPC 설정 차트

이하의 설정을 짜 맞춰서, NPC의 설정을 정하고 갑시다.

하기 어려운 설정이 나오면 다시 굴리거나, 임의의 결과를 초이스해도 상관 없습니다.


・이름

인세인 1권의 이름표로 정해 주세요.


・성격표

1:냉정 침착한

2:제멋대로인

3:신경질적인

4:자신만만한

5:눈빛이 예리하다

6:수다스럽다


・직업

인세인 1권의 직업표로 정해 주세요.


・성별

임의로 정하거나, 필요하다면 1D6를 굴려 홀수가 나오면 남성, 짝수가 나오면 여성.


○메인페이즈의 처리

리미트는 3사이클입니다. 3사이클 종료 후 클라이맥스에 돌입합니다.


장면표는 「상어 인세인」의 「상어 장면표」를 사용해 주세요.

 ●상어 장면표 (2D6)

2: 이제까지의 소동이 거짓말이었던 것처럼 조용한 한때. 하지만 그것은 거대한 폭풍의 전조에 불과하다. 3: 상어의 습격으로 물자를 잃을 위기에! 장면에 등장한 PC는 모두 GM이 무작위로 정한 「폭력」 분야의 특기로 판정한다. 실패하면 가지고 있는 원하는 아이템 1개를 선택해서 잃는다. 4: 미치광이 노인이 갑자기 외친다. 「그래서 경고했건만……! 모두 놈에게 잡아먹혀 죽을 게야! 히이히히히!」 이 장면에 등장한 PC는 《혼돈》으로 공포판정을 한다. 5: 긴박한 상태가 이어진 나머지 사소한 계기로 심한 말다툼. 이제 이런 건 지긋지긋하다. 6: 벌써 몇 번째인지 모를 대책 회의를 연다. 답답한 분위기. 이젠 대책이 없는 걸까……. 7: 여러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무참한 희생자가……. 사람들의 한탄과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 8: 습격에 대비하여 주변을 순찰한다. 아직 놈의 기척은 느껴지지 않지만……. 9: 너 나 할 것 없이 신세 한탄을 시작한다. 누군가와 이야기하지 않으면 불안해서 미칠 것 같다. 10: 수중에 있는 술이나 식량을 가지고 모여 별 이유도 없이 파티를 연다. 현실도피에 불과하더라도 절망만 하는 것보다는 낫다. 11: 응급처치 키트를 발견. 가벼운 상처라면 어떻게 될 것 같다. 장면 플레이어는 《의학》으로 판정한다. 성공하면 장면에 등장한 PC(자신 포함) 1명의 【생명력】을 1점 회복할 수 있다. 12: 유비무환. 이 장면에 등장한 PC는 GM이 무작위로 정한 「기술」 분야의 특기로 판정한다. 성공하면 임의의 아이템을 1개 손에 넣는다.


이 시나리오에서 조사판정은 PC 두사람 및 4인의 NPC에게 할 수 있습니다. 상어의 비밀은 없습니다.

판정에 성공하면, 비밀 결정표(후술)을 굴려 그 캐릭터의 비밀을 결정합니다. 모든 비밀은 확산정보로 취급하여, 그 자리에서 바로 공개됩니다.


만일 3사이클 종료 전에 모든 캐릭터의 비밀 및 「탈출 방법」이 전체 공개 완료된 경우, 그 사이클 종료 후 클라이맥스에 돌입해 주세요.


○조사판정과 비밀 결정표에 대하여

표의 내용은 모두 확산정보로 취급합니다.


이 중 「상어의 약점」은 그 자리에서 상어 약점표를 굴려 결정합니다만, 「탈출 수단」에 대해서는 한 장면을 사용하여 조사판정이 필요합니다.


공포판정이나 이성치 감소는 PC만이 영향을 받습니다. 대미지를 주는 효과였을 경우, 대미지를 받는 대상은 NPC도 포함해 선택하여 주세요. 만일 이때의 결과로 NPC가 1점 이상 대미지를 입을 경우, NPC는 사망합니다. NPC의 죽음을 눈앞에서 본 PC들에게, 적당한 특기로 공포판정을 시켜 주세요.


사망한 NPC의 비밀이 아직 조사되지 않은 경우, 그 자리에서 공개됩니다. 비밀 결정표를 굴려, 결과에 따라 주십시오. 사망함으로써 본인이 감추고 있던 비밀이 드러나게 되었다거나, 숭고한 희생에 의해 탈출로 이어지는 비밀이 드러난 것입니다. 그 결과 【광기】 카드가 공개된 경우엔, 회상 장면에서 일어난 일, 혹은 누군가 다른 NPC나 상어가 날뛰어 대미지가 발생한, 사망한 NPC의 무시무시한 비밀이 발각되었다… 등 적당히 바꿔서 내용을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밀 결정표 (1D6)

1: 대상이 감추고 있던 【광기】가 드러나게 된다. 【광기】 카드를 1장 뽑아, 그 효과를 그 자리에서 적용할 것 (트리거는 무시해도 된다)

2: 대상과 함께 행동하고 있을 때 상어의 약점이 판명된다. 「상어 약점표」를 굴려, 상어의 약점을 결정할 것.

3: 대상이 감추고 있던 【광기】가 드러나게 된다. 【광기】 카드를 1장 뽑아, 그 효과를 그 자리에서 적용할 것(트리거는 무시해도 된다).

4: 대상과 함께 행동하고 있을 때 탈출 수단의 힌트를 얻는다. 「탈출 수단」 핸드아웃이 공개되고, 조사 가능이 된다.

5: 대상이 감추고 있던 【광기】가 드러나게 된다. 【광기】 카드를 1장 뽑아, 그 효과를 그 자리에서 적용할 것(트리거는 무시해도 된다).

6: 대상으로부터 아이템을 받았다, 혹은 함께 발견했다. 임의의 아이템을 1개 손에 넣는다.


( 이미 나온 값이 나온 경우는 건너뛰고, 하나 아래의 결과를 따라 주세요. 6이 나왔을 경우 1로 돌아갑니다.

클레버의 특수 어빌리티 【재능의 번뜩임】의 효과도, 이미 나온 값을 무시하고 적용하는 것으로 합니다.


【광기】카드를 뽑았을 경우, 대상이 된 캐릭터가 【광기】에 빠졌다고 묘사를 하여, 트리거 조건은 무시하고, 효과에 쓰여진 지시에 따라 주세요. PC가 대상이었을 경우는, 현재화한 【광기】로써 수중에 더합니다. )


●상어의 약점표

 (상어 인세인에서 인용)

나온 값을 참고로, 지금까지의 설정과 관련지어 적당히 약점을 생각해 주세요.

생각나지 않는 경우는 자신의 주위에 있는 것 (식품〓지금 먹고 있는 것) 등으로 생각해 봅시다.


○상어의 약점표(1D6)

1: 특수한 음파

2: 특수한 약품

3: 특수한 광물

4: 특수한 세균

5: 특수한 식품

6: 특수한 광선


○탈출 방법에 대하여

탈출 방법의 핸드아웃이 공개된 시점에서 재차 조사판정을 하는 것으로 판명됩니다.

얻을 수 있는 것은 탈출에 사용하는 탈것의 장소와 탈출하기 위한 의식판정의 리스트입니다.

이 비밀이 판명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클라이맥스에서 의식판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의식 판정 중의 「대상자1」「대상자2」는 판정시에 다이스를 굴려 랜덤한 NPC를 정합니다. 이미 사망한 NPC도 포함합니다.


클라이맥스 중에 표의 내용을 순서대로 달성하면 클라이맥스가 종료됩니다.


단계 

 지정특기

 참가조

1:「약점」을 사용해 상어의 발을 묶는다.

임의

 아무나

설정한 「약점」에 어울리는 특기로 판정할 것. 어떻게 약점을 써서 발을 묶는지 설명 가능하다면 OK. 아직 상어의 약점이 판명되지 않았을 경우는 이 판정을 할 수 없다.

페널티:회피판정의 달성치가 -2 된다.

판정시에 「대상자1」이 생존해 있다면 달성치에 +2의 보너스.

2: 탈것의 조작방법을 조사한다.

《정리》

 1라운드에 1인

페널티:없음

판정시에 「대상자2」가 생존해 있다면 달성치에 +2의 보너스.

3: 탈것을 기동시킨다.

《탈것》

 아무나

페널티:없음

판정시에 NPC가 생존해 있다면, 달성치에 인수만큼 보너스.



○슈퍼 상어 타임 (각 사이클 마지막)

각 사이클 마지막에 마스터 장면을 삽입합니다.

이 장면에서는 상어가 습격해 와서 PC를 포함한 랜덤한 캐릭터가 습격당합니다. 상어에게 습격당한 NPC는 사망하고 맙니다.

습격 대상을 결정하기 전에 PC는 임의의 NPC를 한사람 선택해 「호위」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PC가 전원 호위 대상을 정한 뒤에, 다이스를 굴려 랜덤으로 습격 대상을 결정합시다. 호위받고 있는 NPC가 선택되었을 경우 상어는 격퇴되고, 사망하지 않습니다. 또, 히어로의 특수 어빌리티 【슈퍼 히어로】가 있다면, 시나리오 중 1회만 호위가 붙어있지 않았던 NPC의 사망을 막을 수 있습니다.


NPC가 사망해 버린 경우, PC들은 쇼크를 받아 이성치가 1점 감소합니다. 그리고 「괴이」분야에서 랜덤하게 특기를 지정해 공포판정을 실시해 주세요.

공포판정의 지정특기가 된 특기와 관련지어 상어의 등장 씬과, 참살되는 NPC를 처참하게 연출해 주세요. 도입에서 했던 묘사를 합쳐, 상어의 정체나 능력에 대한 묘사, 고찰을 넣어 가면 보다 고조될 테지요.

2회째, 3회째의 공포판정이 있었을 경우는 지정특기의 분야를 바꾸어도 좋을 듯 합니다.


사망한 NPC의 비밀이 아직 조사되지 않았을 경우, 그 자리에서 공개됩니다. 비밀 결정표를 굴려, 결과에 따라 주세요. 사망한 것으로 본인이 감추고 있던 비밀이 드러났다거나, 숭고한 희생에 의해 탈출로 이어지는 비밀이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 【광기】카드가 공개되었을 경우엔, 회상 장면에서 일어난 일, 혹은 누군가 다른 NPC나 상어가 날뛰어 대미지가 발생했다, 사망한 NPC의 무시무시한 비밀을 발각했다…등 적당히 바꿔서 내용을 적용해 주세요. 사망자 자신에게 대미지가 가는 내용이었을 경우는 딱히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PC가 습격 대상이 되었을 경우, 대상자는 1d3점의 대미지를 받습니다. 이때, 임의의 NPC를 방패삼아 대미지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방패가 된 NPC는 사망합니다. 이때도, 상기와 동일하게 사망시의 처리를 해 주세요.


제3 사이클의 마지막도, 슈퍼 상어상어 타임 발생 후에 클라이맥스로 이어가 주세요.


○클라이맥스 전투

상어와의 마지막 싸움이 되겠습니다. 상어의 데이터는 상어 인세인의 상어를 개조하여 사용합니다.


데이터 개조 방법

・취득 특기 변경. 《절단》을 도입에서 굴린 「폭력」 분야의 특기로 치환하고, 【난동】의 사용 특기도 그 특기로 변경한다.

・슈퍼 상어상어 타임시에 굴린 「괴이」 분야의 특기를 추가하고, 【기본공격】의 사용 특기를 그 특기로 치환한다 (상어상어 타임에서 공포판정을 굴리지 않았을 경우엔, 그 자리에서 적당히 굴려서 정해 주세요)

・특별한 어빌리티 【파도타기】를 추가합니다. 아마도 교착화하므로, 매턴 마지막에 이것을 사용해 전장이동을 하도록 해 주세요.


【파도타기】 서포트/지정특기 《심해》

라운드 종료시에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전장이동】을 사용할 수 있다.


○상어의 데이터

「에너미:상어」

위협도: 6|속성: 생물/괴이|생명력: 40

호기심: 지각|특기: 《절단》, 《맛》, 《제육감》, 《탈것》, 《심해》

【기본공격】 공격 《심해》

【난동】 공격 《절단》

【위험감지】 서포트 《제육감》

【짓뭉개기】 장비 이 캐릭터와 버팅이 발생한 캐릭터는 추가로 1점의 대미지를 입는다.

【파도타기】 서포트 《심해》라운드 종료시에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전장이동】을 사용할 수 있다.


GM 없이 플레이 하는 경우는 공격 수단과 공격 대상을 랜덤으로 정하고, 하면 어떻게든 되리라 생각합니다.


전투에 참가하는 것은 PC 두사람과 상어 뿐입니다. 의식판정을 하여, 의식이 성공한 시점에서 클라이맥스는 종료됩니다.

만일, 이 시점에서 약점과 탈출 방법의 비밀이 밝혀지지 않았을 경우는, 특별 조치로써 공격 대신 「상어의 약점표」「탈출 방법(아직 핸드아웃이 공개되지 않았을 경우는 이 자리에서 공개해 주세요)」에 대한 조사판정을 할 수 있는 셈 칩니다.


딱히 쓰러트려 버려도 상관없겠지? 하는 사람은 특별히 제지하지 않으므로, 열심히 쓰러트려 주세요. 일단, 상어의 생명력을 0으로 할 수 있어도 전투 종료입니다.


NPC가 생존해 있는 경우, NPC 1명당 1회, 이하의 효과 중 1가지를 선택해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소비 자원입니다.


・PC가 받을 대미지를 대신 받는다. 몇점이라도 대신 받을 수 있으나, NPC는 죽는다.

・PC가 대미지를 굴릴 때 대미지를 +1D6한다. NPC는 죽는다.

・PC의 판정시 달성치를 +3한다. NPC는 죽는다.


이 사망 처리는 판정 전에 해 주세요. 따라서, 사망시킨 캐릭터는 의식판정시 보너스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합니다.



회상에 대해서는, PC는 딱히 비밀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비밀 공개 대신에 「살아남고 싶은 이유」를 롤 플레이하면 회상 처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합니다.


유감이지만 PC가 전멸해 버렸을 경우는, 배드엔드표를 굴려 결과를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엔딩

살아남은 PC, NPC와 함께 살아남은 것을 서로 기뻐합시다. 살아서 다행이다!


또한, 남아있던 NPC가 있을 경우 공적점 계산에 한사람당 +1점씩 추가해 주세요.


수고하셨습니다.


  1. *역주: 목요양화극장/테레비 도쿄 계열에서 목요일 21:00~22:54에 방영되었던 영화 방송. [본문으로]
  2. *역주: 허위자막/嘘字幕シリーズ: 주로 해외의 드라마나 영화 등에, 본래의 의미와는 다른 자막을 넣은 영상의 시리즈. [본문으로]
  3. 인세인 공식 시나리오집「빌라 디오다티의 괴담 모임」에 「샤크 인세인」이라는 제목으로 수록. [본문으로]